안녕하십니까?

교육정책에 대한 거대 담론적 접근의 대안으로, 교육의 기본 전제가 되는 ‘바로 지금, 여기’에 있는 학생들의 심리적(인지-정서-행동 특성)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연구를 위한 연구’로서 끝나지 않고, 학생의 발달특성으로부터 도출되는 다양한 교육심리학적 요인들을 토대로,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어떻게 교육을 위해 지원하고 협력해야 하는지를 보다 본질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온빛에서는 지난 수년간의 조사통계와 양적/질적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요구들을 청취하고, 데이터와 시뮬레이션에 근거한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공교육과 사교육을 넘어 교육의 대안을 탐색하고, 오래된 미래로부터 교육의 상상력을 끌어내며,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배움을 나누고 확장하는 교육커먼즈*를 지향합니다. 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교육주체들이 함께 고민을 나누고 상상력을 얻어 갈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라며, ‘함께 여는 미래, 탄탄한 지역교육’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온빛교육심리연구소 송승훈 드림

 

*교육커먼즈란? 서구의 근대화 과정에서 인클로저 운동으로 공유재산(커먼즈, commons)은 점차 축소되고 사유화되었다. 인클로저와는 반대의 방향으로 국가(공적인 것)와 자본(사적인 것)의 이분법적인 근대에서 벗어나 대안근대로 향하는 움직임들을 커먼즈라 일컫는다. 교육커먼즈는 혁신학교, 마을교육공동체, 교육혁신지구 등 교육 분야에서 ‘공통적인 것’에 기반을 두고 교육주체 스스로의 힘과 조직화로 교육의 다양한 문제들을 결정해나가는 노력들을 일컫는다.

 

송승훈 대표 소개

학력

  • 고려대학교 이학사 (제1전공 화학 / 제2전공 컴퓨터학)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교육공학전공)
  • 빅데이터분석기사 (국가기술자격, 2023.07.18.)

경력

연구/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