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육정책에 대한 거대 담론적 접근의 대안으로, 교육의 기본 전제가 되는 ‘바로 지금, 여기’에 있는 학생들의 심리적(인지-정서-행동 특성)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연구를 위한 연구’로서 끝나지 않고, 학생의 발달특성으로부터 도출되는 다양한 교육심리학적 요인들을 토대로,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어떻게 교육을 위해 지원하고 협력해야 하는지를 보다 본질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온빛에서는 지난 수년간의 조사통계와 양적/질적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요구들을 청취하고, 데이터와 시뮬레이션에 근거한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공교육과 사교육을 넘어 교육의 대안을 탐색하고, 오래된 미래로부터 교육의 상상력을 끌어내며,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배움을 나누고 확장하는 교육커먼즈*를 지향합니다. 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교육주체들이 함께 고민을 나누고 상상력을 얻어 갈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라며, ‘함께 여는 미래, 탄탄한 지역교육’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온빛교육심리연구소 송승훈 드림
*교육커먼즈란? 서구의 근대화 과정에서 인클로저 운동으로 공유재산(커먼즈, commons)은 점차 축소되고 사유화되었다. 인클로저와는 반대의 방향으로 국가(공적인 것)와 자본(사적인 것)의 이분법적인 근대에서 벗어나 대안근대로 향하는 움직임들을 커먼즈라 일컫는다. 교육커먼즈는 혁신학교, 마을교육공동체, 교육혁신지구 등 교육 분야에서 ‘공통적인 것’에 기반을 두고 교육주체 스스로의 힘과 조직화로 교육의 다양한 문제들을 결정해나가는 노력들을 일컫는다.
송승훈 대표 소개
학력
- 고려대학교 이학사 (제1전공 화학 / 제2전공 컴퓨터학)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교육공학전공)
- 빅데이터분석기사 (국가기술자격, 2023.07.18.)
경력
-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전임연구원 (2012.4.~2014.12., 2016.5.~2020.1.)
- 전라남도공무원교육원 연구개발팀 (2014.12.~2016.5.)
- 진주교육대학교 입학사정관 (2010.2.~2012.4.)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전문컨설턴트 (2008.1.~2009.1.)
- 서울시립청소년정보문화센터 대안학교(미디어스쿨) 길잡이교사 (2003.9.~2005.2.)
- 서울시대안교육센터(현 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온라인팀 (2003.1.~2003.8.)
- (사)한국생태계연구협회 환경교사 (2001.1.~2002.8.)
- 한겨레신문 온라인미디어팀 근무 (1998.5.~1999.2.)
연구/저서
- 송승훈(2023). 2023. 전남농산어촌유학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전라남도교육청(교육자치과)-온빛교육심리연구소.
- 김권호, 송승훈, 신병건, 전중호, 장재완(2023). 전남교육균형발전 기본계획 개발지표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강에스더, 한수현, 송승훈(2023). 2023.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 영암 소규모 중학교 내실화 및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온빛교육심리연구소.
- 송승훈(2023). 영암교육지원청 업무 분석을 통한 조직 구성·운영 방안 연구. 전라남도교육청(미래교육과)-온빛교육심리연구소.
- 오승용, 송승훈, 강에스더, 김준호(2023). 2023년 가족체류형 농촌유학 운영을 위한 기초 연구. 인천광역시교육청-온빛교육심리연구소.
- 임형문, 송승훈, 김준호(2023). 2023 광주광역시 마을교육공동체 정책 연구.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주)폴인사이트.
- 김권호, 박소현, 송승훈, 임형문, 김준호, 이송이(2023). 전남교육공동체 학교생활규정 개정 적용 방안 연구.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주)엠에스알랩.
- 송승훈(2023). 2023년 순천시 교육경비 지원사업 성과분석 및 모니터링. 순천시청-온빛교육심리연구소.
- 송승훈(2023). 전남 학생들의 인지능력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제1회 전남교육 종단연구 학술대회 자료집, 103-130.
- 송승훈(2023). 전남교육종단연구 제1-5차년도 기초분석.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온빛교육심리연구소.
- 정종관, 장원, 안승혁, 송승훈 외(2023). 곡성군 학습생태계 운영체제 구축(2022.5. ~ 2022.11.). 곡성군(인구정책과)-농촌유토피아연구소.
- 장원, 송승훈, 오창민, 조금평(2023). 농촌유학 운영실태 및 활성화방안. 서울특별시교육청.
- 송승훈(2022). 전남교육종단연구 제1~4차년도 기초분석 결과 보고서.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 송승훈(2022). 순천 미래교육지구 3년 성과와 과제.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
- 송승훈(2022). 구례 미래교육지구 3년 평가와 발전 방안. 전라남도구례교육지원청.
- 송승훈(2022). 곡성 미래교육지구 3년 평가와 과제. 전라남도곡성교육지원청.
- 오승용, 송승훈, 한은숙(2022). 여수시행복교육지원센터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여수시청.
- 송승훈(2022). 2022.순천 교육환경 개선 및 지원 사업 모니터링 보고서. 순천시청.
- 오승용, 송승훈, 임경환(2022). 곡성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곡성군미래교육재단-한국거버넌스학회.
- 이두휴, 오승용, 송승훈(2021). 디지털 전환 대응 포용적 미래교육 거버넌스 구축 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한국거버넌스학회.
- 송승훈(2021). 전라남도교육청 주요업무평가 만족도조사 결과 분석. 전라남도교육청(정책기획과).
- 송승훈(2021). 전남교육종단연구 제1~3차년도 기초분석 결과 보고서.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교육정책연구소).
- 김권호,강에스더,송승훈,전중호,오재홍(2021). 전라남도교육청 민주적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종합실태조사.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21). 민주진보교육감 3주년 평가와 과제 – 설문조사 결과보고서. 전남민주진보교육감 3년 평가토론회추진단 – 온빛교육심리연구소.
- 오승용, 송승훈(2021). 지속가능한 미래 순천교육을 위한 교육경비 지원 방안. 온빛교육심리연구소.
- 오승용,박경,송승훈(2020).5.18민주화운동 총체적 진상규명을 위한 계엄군 작전활동 재구성.한국거버넌스학회-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 부재율,송승훈(2020).전남교육종단연구 인지영역검사 수직척도화 연구.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전주교육대학교.
- 송승훈,이형민,서현실(2019).민.관협업형 대안교육체제 구축 방안.전라남도교육청-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 송승훈,서현실,박성근(2019).전남교육종단연구 2차년도 조사개요 및 문항설계.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서헌(2018).전남교육종단연구 1차년도 조사개요 및 문항설계.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김희정(2018).전라남도교육청 지방교육행정공무원 교육훈련체계 개편 방안.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정민석(2017).전남 연구학교/공모사업 실태 분석.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차용훈(2017).공립 대안교육 운영실태 분석 및 발전방안.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박동일(2017).공.사립학교 학교문화비교-중등교사의 학교문화 인식조사 결과를 중심으로.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17).영국.아일랜드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16).전남 공.사립학교 재정운용 비교 방안 탐색.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16).전남 도서지역 교육 실태 및 정책 방향.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윤양일,송승훈,박동일(2016).전라남도 고등학교 학급 수 단계적 조정 방안.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15).평가센터 기반 역량개발 교육과정의 학습자 특성 탐색.2015년 제33회 교수요원 연찬대회 우수 교안.59-148. (행정자치부 장관상 수상)
- 송승훈(2014).도서지역 중학교 교육력 제고 방안.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14).교육지원청의 효율적인 컨설팅장학 지원방안.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정민석,송승훈(2014).2014 농촌 도서지역 방과후학교 위탁운영 시범사업 성과평가.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14).미래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사례연구-전남교육청의 독서.토론수업 및 소논문쓰기 동아리 사례를 중심으로.
- 송승훈(2014).전라남도 교직원의 조직유형별 문화 진단 및 개선방안 연구.전라남도교육청.
- 송승훈,송지연,정홍용,이유영(2013).목포지역의 효율적인 중학교 신입생 배정제도 개선방안 연구.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정민석,송승훈,정홍용(2013).평준화지역 고등학교 입학 전형 배정방법 개선 연구.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정민석(2013).2013 농촌 도서지역 방과후학교 위탁 시범운영 성과 평가.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2012).전남지역 초중등학생 및 교직원의 종합실태파악을 통한 정책 수립.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
- 송승훈,심광택,박복미(2011).사교육 영향 억제를 위한 입학사정관제 전형 설계 원리의 형성적 연구.진주교육대학교.
- 송승훈,정용석,김명식(2011).교육대학 입학사정관제 운영 평가지표 개발-전형 운영의 타당도,신뢰도 관련 정량지표를 중심으로.진주교육대학교.
- 송승훈,류성기,김명식(2010).예비 초등교원의 교직적성 요인 및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진주교육대학교.
- 송승훈(2009).웹기반 학습에서 교육적 에이전트의 설계원리 연구.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 황인화,송승훈(2009).2008 농수산물유통전문 교육과정 평가.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
- 황인화,송승훈(2008).창의적 조직으로의 성과 창출을 위한 상상 JUMP 교육과정 설계.한국능률협회컨설팅.
- 황인화,송승훈(2008).성공회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요구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재설계.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오철세,황인화,송승훈(2008).2008년도 천안시 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 수립 컨설팅.천안시청-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임철일,이혜정,이동주,황인화,연은경,송승훈(2007).지방혁신인력개발원 지방이전계획수립 및 교육발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연구보고서.지방혁신인력개발원-서울대학교.
- 임철일,박복미,송승훈(2006).원격대학 이러닝에 있어서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통합적 접근.평생학습사회,2(2),1-22.